테크레시피

히틀러 재평가 게시물에 반발…엑스에 광고 중단한 IBM

엑스에서 나치 관련 게시물 옆에 애플이나 오라클 등 대기업 광고가 게재되어 있다는 고발에 따라 IBM이 엑스 광고 출고를 멈추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엑스 CTO 겸 회장인 일론 머스크는 백인지상주의나 반이스라엘주의와 관련한 엑스 투고에 동조하는 포스트를 반복해 파문이 일어나고 있다.

광고 수입 부진으로 고통 받는 엑스 린다 야카리노 CEO는 이전에 브랜드는 유해 콘텐츠 옆에 나타나는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023년 11월 16일 보수 미디어에 대항하기 위해 출범한 비영리 단체인 미디어매터는 엑스가 나치 콘텐츠 옆에 애플, 브라보, IBM, 오라클, 엑스피니티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실제로 나치즘 관련 게시물 바로 아래에는 IBM과 애플 광고가 게재된다. 아돌프 히틀러 발언을 인용한 이미지 아래에 오라클 광고가 게재된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IBM은 엑스 글로벌 광고에서 곧바로 철수했다고 발표했다. IBM 측은 자사는 헤이트 스피치나 차별을 일정 허용하지 않는다며 전혀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을 조사하는 동안 엑스에 관한 모든 광고를 곧바로 중단했다고 밝혔다.

한편 엑스 측은 해당 보도는 엑스에서 게시물을 적극 검색하고 계정에 액세스하며 광고가 게재되면 가능하면 많은 광고를 캡처하기 위해 업데이트 버튼을 계속 누른 것이라며 이런 고발은 상당히 적게 발생하는 우발적 사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광고주가 엑스에서 일어나는 헤이트 스피치 증가에 대한 우려를 모색하는 상황을 해소하기 이해 야카리노 CEO는 엑스 포스트에서 모든 이들에 의한 차별은 전면적으로 정지해야 하며 모두가 동의해야 할 일이라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반유대주의가 있어야 할 곳은 없고 추악하고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광고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CEO가 분주한 데 비해 일론 머스크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엑스 사용자가 모두 자신의 인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게 허용되는 한편 백인만 예외인 건 우리 역사가 다른 인종보다 열등하다고 세뇌되어 있다는 게시물에 대한 답장에서 이건 정말 어색한 일이라며 말도 안 되는 얘기를 끝내고 이런 거짓말을 벌이고 있는 이들에게 부끄러워할 때가 왔다며 백인 차별을 주장하는 포스트에 동의를 나타냈다.

머스크는 또 인터넷 익명성에 숨어 히틀러는 옳았다고 투고하는 비겁한 자에게라는 게시물에 대해 유대인 커뮤니티는 그들이 자신들에게 사용하는 걸 그만두고 희망을 주장하는 변증법적 헤이트 스피치를 백인에게 밀어붙여 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서방 대다수가 유대인과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예훼손 방지 동맹 ADL은 서방 대다수를 부당하게 공격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교리가 주요 위협인 소수 그룹을 비판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이를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가 이런 발언을 한 배경에는 엑스로 헤이트 스피치가 증가하고 있다며 반복 비난하는 ADL과의 문제가 있다. ADML 측은 일론 머스크가 올린 글에 대해 미국에서 반유대주의가 폭발적으로 퍼져 전 세계에서 반유대주의가 급증하는 지금 자신의 영향력을 사용해 반유대주의적 이론을 정당화하고 홍보하는 건 확실히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