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애플, BMW車 무선 충전 패드서 아이폰15 고장 인정

일부 BMW 차량에 탑재된 무선 충전 패드를 사용한 결과 아이폰15 NFC 태그가 고장났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다. 10월 25일 애플은 이 문제를 공식 인정하고 2023년 후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수정을 약속했다.

지난 9월 22일 아이폰15 시리즈 출시 이후 잇달아 보고되고 있는 이 문제는 BMW X5 M60i나 X5 50e 등에 탑재된 무선 충전 패드를 사용한 결과 NFC 칩이 작동하지 않고 단말 월렛 앱을 조작할 수 없게 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BMW 측은 10월 6일 이 문제에 대해 애플과 공동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10월 25일 애플은 정규 서비스 제공사에게 아이폰15, 아이폰15 플러스, 아이폰15 프로, 아이폰15 프로 맥스를 BMW 등 특정 모델에 내장된 소수 무선 충전 패드로 충전하면 기기 NFC 기능이 일시적으로 사용 중지될 수 있다는 정보를 공유했다. 더구나 애플은 2023년 후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한다고 밝혔으며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까지 차량 내부 무선 충전 패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도에선 이 정보는 iOS 17.1이 출시된 몇 시간 뒤 발표됐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는 건 향후 출시 예정인 iOS 17.1.1 또는 iOS 17.2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또 해당 문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애플스토어 또는 애플 정규 서비스 제공사를 통해 애플 서비스 툴킷2를 이용하는 것으로 NFC 칩을 재가동하고 그래도 개선되지 않으면 단말을 분해해 하드웨어 수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