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리눅스를 닌텐도 DS에 이식하려면…

DS리눅스(DSLinux)는 닌텐도가 개발한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DS, 상위 기종인 닌텐도 DS 라이트에 리눅스를 이식하기 위한 리소스다. DS리눅스는 이미 개발이 끝났지만 실행에 필요한 파일과 안내서는 계속 공개되어 있다.

DS리눅스를 설치하면 닌텐도DS로 할 수 있는 일을 보면 먼저 웹브라우징. DS리눅스는 2가지 텍스트 모드 브라우저(links, retawq)를 지원하며 그래픽 브라우저에선 링크스 그래픽 모드나 PIXIL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그래픽 브라우저는 둘다 버그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

또 무선 ssh/telnet 터미널을 이용하거나 PC에서 원격으로 SSH 연결을 할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웹브라우저나 Nc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FTP/WWW로 연결할 수 있다. ftpd나 boa를 이용해 DS를 FTP/WWW 서버로 사용할 수도 있다.

프로츠(frotz)를 포함한 다양한 텍스트 기반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채팅 소프트웨어(irssi)를 이용해 IRC 네트워크에서 채팅을 할 수도 있다. MP3 파일을 재생할 수 있고 EsounD, MPD 등을 이용해 원격으로 MP3 파일을 들을 수도 있다.

파일 관리와 편집도 할 수 있다. 일반 기본 파일 조작에 더해 압축 해제(untar, gunzip, bunzip), Vi, nano, hexedit 등을 이용해 파일을 편집할 수도 있다. 메일은 nail을 통해 POP3/IMAP 메일을 읽거나 보낼 수 있다. 핫메일이나 G메일 같은 대부분 웹 기반 메일도 텍스트 모드 브라우저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또 sc(spreadsheet calculator)를 통해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 있다.

그 밖에 소스 코드 입수가 가능하며 DS 리눅스와 DS 프로세서용 바이너리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 이식 등 응용도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메모리 제약이 있기 때문에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이식은 불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