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GPT-4 3월중 발표…초대 아이폰급 터인포인트될 것”

2023년 3월 9일 독일에서 열린 한 이벤트(AI in Focus–Digital Kickoff)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독일 법인 CTO인 안드레아스 브라운이 AI 개발 단체 오픈AI가 개발한 차세대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4가 3월 중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GPT-4를 게임체인저로 평가했다.

그는 3월 9일 이벤트에서 다음주 GPT-4를 발표할 것이라며 멀티 모달 언어 모델이라고 밝혔다. 그는 GPT-4가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구체적으론 자연 언어에 관한 이해력이 향상되어 지금까지 인간 밖에 읽을 수 없던 문장이나 이해할 수 없던 이미지 등을 GPT-4는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또 독일어로 질문해도 이탈리아어로 답을 해주는 등 모든 언어로 기능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런 멀티모달 GPT-4 기능에 대해 그는 전통적인 언어 모델에 비해 종합적인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픈AI와 장기 파트너십을 맺은 마이크로소프트는 2023년 초 문장 뿐 아니라 시각적 콘텐츠 이해가 가능한 AI인 코스모스-1(Kosmos-1)을 발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양사가 멀티 모달 AI를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이 시사됐다. 마이크로소프트 독일 법인 CEO인 마리안 재닉은 AI에 의한 가치 창조 가능성을 강조해 현재 AI 개발 환경에서의 GPT-4 발표는 마치 초대 아이폰이 발표됐을 때와 같은 터닝 포인트라고 밝혔다.

또 고성능 AI 탄생으로 고용 손실을 우려하는 의견에 대해 그는 AI 도입으로 인한 혼란은 반드시 실업을 의미하는 건 아니며 기업은 A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직원 교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GPT-4 학습에 고객 데이터가 사용되지 않고 사용자 프라이버시가 견고하게 보호되는 걸 강조한다.

또 수석 AI 전문가가 현재 작업 중인 실용적인 GPT-4 사용법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GPT-4에는 음성 통화를 녹음해 자동으로 대화 내용을 문장화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한다. 또 GPT-4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맞춘 학습을 실시해 직원 밖에 액세스할 수 없는 회사 관련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AI에 의한 문장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 이미지나 음악, 동영상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는 멀티 모달 AI에 대해 기존 GPT-3.5에 가세해 모델 내 텍스트 내부 표현에 사용되는 임베디드에 대해 이 기능은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에 내장되어 있으며 클라우드를 통해 수백만 개 쿼리를 API에 맵핑할 수 있다고 밝혔다.

GPT-4 운영 신뢰와 사실 정확성에 대해선 AI가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