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챗GPT 프로페셔널?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화

챗GPT 공식 디스코드 서버에서 개발원 오픈AI가 챗GPT 장기 실행 가능성을 보장하는 방법 중 하나는 챗GPT를 수익화하는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료 버전 챗GPT는 챗GPT 프로페셔널이라고 불리는 것인데요. 공식 디스코드 서버에서 바로 초대 대기 목록이 만들어졌습니다. 오픈AI 공동 설립자인 그레그 브록맨 역시 트위터를 통해 챗GPT 프로페셔널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오픈AI가 주식 공개 매수를 협상 중이라고 보도된 뒤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를 빙과 오피스에 통합하기 위해 오픈AI에 100억 달러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023년 1월 16일부터 정규직 직원이 무제한 휴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채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 측은 일하는 방법과 시간, 장소가 극적으로 변화했다며 이 변화에 따라 휴가 제도를 더 유연한 모델로 현대화하는 건 다음번 자연스러운 단계라고 밝히며 1월 16일부터 새로운 휴가 제도를 적용할 것이라고 고지한 것이죠. 다만 대상은 미국 내 정직원 뿐입니다. 이는 미국 노동법에는 시간급 노동자에게 무제한 휴가를 제공하기 어렵고 외국에선 휴가에 관한 법률이 다른 이유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이외 기업으로는 세일즈포스,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산하 링크드인 등이 무제한 휴가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22년 9월 유튜브가 파트너 프로그램을 개정해 유튜브 쇼츠에서도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이 오는 2월 1일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또 파트너 프로그램 개정과 함께 기본 조항도 수정되어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을 계속하려면 2023년 7월 10일까지 새로운 조항에 동의해야 합니다.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직원 20%에 해당하는 950명을 해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2022년 6월에도 당시 직원 18%에 해당하는 1,100명을 해고한 바 있는데요. 여기에 1월 남은 직원 20%에 해당하는 950명을 해고한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암호화폐 업계에 부는 역풍으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베이스는 공식 성명을 통해 2022년 암호화폐 시장은 경기 후퇴가 있었고 업계에서 악의적 관계자에 의한 피해도 있었다고 지적했는데요. 악의적 관계자란 세계 최대급 암호화폐 거래소였던 FTX 창업자로 돈세탁이나 사기 등 혐의로 체포된 샘 뱅크만 프리드 용의자를 지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4 시리즈에서 등장한 위성을 이용한 긴급 SOS와 위성 인터넷 통신 서비스인 스타링크 등 모바일 업계에선 위성 통신 서비스가 트렌드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퀄컴이 이런 위성 통신에 대응하는 솔루션인 스냅드래곤 새틀라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위성 통신 서비스는 기존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에선 전파가 닿지 않는 원격지에서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새틀라이트는 처음에는 비상시 메시징 서비스로 제공되지만 나중에는 SMS 문자 메시지 서비스와 메시징 앱 통신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