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2월 1일부터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창출 가능해진다

지난 2022년 9월 유튜브가 파트너 프로그램을 개정해 유튜브 쇼츠에서도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은 2023년 2월 1일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또 파트너 프로그램 개정과 함께 기본 조항도 수정되어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을 계속하려면 2023년 7월 10일까지 새로운 조항에 동의해야 한다.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형식 동영상을 만들고 유튜브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파트너 프로그램 규정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모듈을 추가했다고 한다.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을 원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는 기본 계약 조건인 기본 규정에 서명한 뒤 계약 모듈 중에서 원하는 걸 선택해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모든 크리에이터가 동의해야 하는 기본 규정에는 유튜브에서 결제하는 방법, 콘텐츠 정책 등 프로그램 기본 사항, 국가별 패스스루와 권리 처리 변경 등 새로운 조항이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계약 모듈에는 장편 영상과 실시간 게재 영상이 적용되는 동영상 재생 페이지 수익 창출 모듈과 유튜브 쇼츠가 적용되는 쇼츠 영상 수익 창출 모듈이 있다.

먼저 동영상 재생 페이지 수익 창출 모듈. 유튜브와 유튜브 뮤직, 유튜브 키즈 내에서 게재되는 장편 영상 또는 실시간 게재 영상은 동영상 재생 페이지로 분류된다. 동영상 재생 페이지에서 시청하거나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다른 사이트에 퍼간 장편 또는 실시간 영상에 대한 광고와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을 받는 경우 동영상 재생 페이지 수익 창출 모듈에 동의해야 한다.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존 크리에이터는 동영상 재생 페이지에서 계속 광고 수익을 얻으려면 이 모듈에 동의해야 한다.

이어 쇼츠 동영상 수익 창출 모듈. 쇼츠 동영상 수익 창출 모듈은 짧은 피드에서 쇼츠 동영상 사이에 게재되는 광고에서 수익을 얻기 위한 것. 이 모듈에 동의하면 2023년 2월 1일부터 빠르게 타깃팅되는 동영상 시청 횟수에 따라 짧은 피드 광고와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023년 2월 1일 이후 동의하면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분배는 동의한 날부터 시작된다.

또 채널 멤버십, 슈퍼챗, 슈퍼스티커, 슈퍼땡스 등 팬과 소통하며 수익을 얻기 위한 시청자 펀딩 기능을 활용하려면 과금형 제품에 관한 각서에 동의해야 한다. 다만 이 과금형 제품에 대한 각서에는 변경이 없기 때문에 이미 동의한 사용자는 새롭게 이 규정에 동의할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처럼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을 계속하려면 바뀐 파트너 프로그램 기본 조항에 동의해야 한다. 2023년 7월 10일까지 새로운 규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채널이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삭제되고 수익 수령 계약이 해지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일단 수익 수령 계약이 해제된 뒤 다시 프로그램에 복귀하려면 다시 이용 약관을 충족한 뒤 신청을 다시 해야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