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사전 고지는 의미가 있을까

자극이 강한 테마 영상이나 기사 시작에는 과격한 묘사가 포함되어 있다거나 노약자는 삼가라는 사전 고지(trigger warning)가 삽입되어 있다. 이런 사전 고지는 의미가 없다기 보다는 오히려 고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사전 고지를 둘러싸고 불쾌감과 고통으로 이어지는 요소에 대비하거나 이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불필요한 공포를 부추긴다는 의견 등 다양한 견해가 있다. 그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건 실제로 일어난 성적 폭행 사건이나 살인 사건 등을 다루는 것이나 현대적 가치관과 역행하는 묘사가 있는 소설을 테마로 한 문학 강의 등 교육 현장이다. 만일 여가 시간에 보는 TV 프로그램에 서투른 묘사가 있으면 채널을 바꾸면 그만이지만 학생이나 연구에 임하는 전문가는 이런 요소가 포함됐다고 해서 자료를 안 보기는 어렵다.

호주 플린더스대학 연구팀은 사전 고지 효과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 선행 연구 12건을 분석하는 메타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11건에선 사전 고지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1건에선 어려운 트레이드오프 문제라는 애매한 결론을 내고 있어 전체적으론 경고는 무의미하다고 결론지었다. 또 이 중에는 경고가 역효과라고 지적하는 논문도 있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사전 고지를 받은 사람 반응을 조사한 한 실험에선 사전 고지를 받은 사람이 실제로 자료를 피한 비율은 6% 밖에 안 되는 것으로 판명됐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사전 고지는 오히려 내용에 대한 매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금단의 과실 효과라고 지적했다.

또 연구 중에는 사전 고지 자체가 네거티브한 감정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는 반면 경고 대상이 된 내용이 네거티브한 감정을 일으키는 건 아니었다는 걸 보여주기도 한다. 이는 미지의 것이나 무서운 게 다가온다고 말하면 무서워지는 현상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런 효과에는 그 뒤에 오는 고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이번 논문은 프리프린트 단계로 아직 전문가 검토를 받지 않았다. 연구팀은 또 사전 고지가 미치는 장기적 영향과 PTSD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 이 연구에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다고 인정하고 있다. 연구팀은 사전 고지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주의 사항이지만 정말 사람을 돕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선결사항이라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