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스페이스에 팟캐스트 기능 통합한다

트위터가 8월 25일부터 트위터 내 스페이스 기능 일부로 팟캐스트가 통합된다고 발표했다. 트위터 측은 팟캐스트 기능에 대해 오디오 제작자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기 위한 또 다른 새 방법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새로워진 스페이스 허브는 뉴스와 음악, 스포츠 등 특정 주제별로 오디오 콘텐츠를 그룹화해 사용자가 좋아하는 오디오 콘텐츠를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스페이스 허브에는 트위터 사용자가 구독 중인 스페이스 뿐 아니라 팟캐스트도 공개하게 된다. 트위터 독자 조사에 따르면 미국 트위터 사용자 중 45%가 매달 팟캐스트를 듣고 있으며 이게 트위터에 팟캐스트를 통합하는 계기가 됐다고 할 수 있다.

라이브 배달 중 스페이스와 팟캐스트가 함께 정렬되지만 라니브 배달 중 스페이스는 별도 (LIVE) 표기로 간단하게 식별할 수 있다. 스페이스 허브에선 트위터가 사용자에게 적합한 팟캐스트를 자동으로 제안해준다. 트위터는 자동 제안 기능 예를 트위터에서 정기적으로 Vox 관련 콘텐츠를 체크하고 있다면 스페이스 허브에서 Vox 관련 팟캐스트가 표시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팟캐스트에서 높거나 낮은 평가를 붙이면 사용자에게 추천되는 팟캐스트 내용이 바뀐다. 그 뿐 아니라 트위터 측은 트위터 스페이스 탭에 추천되는 콘텐츠는 사용자 관심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사람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도 추천 콘텐츠에 관여한다는 것이다.

트위터 팟캐스트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앱으로 영어권 사용자를 대상으로 먼저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