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룸바 삼킨 아마존·인도는 中저가폰 판매금지?

아마존이 지난 8월 5일 로봇청소기 룸바를 개발하는 아이로봇을 17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이 제시한 인수액은 아이로봇 순부채를 포함한 17억 달러. 아마존은 주당 61달러를 전액 현금으로 거래한다고 합니다. 아이로봇은 이미 아마존 인수안에 합의해 계약에 서명하고 있으며 아이로봇 주주와 규제 당국 승인을 받으면 거래가 완료됩니다.

물론 아마존의 아이로봇 인수가 경쟁을 훼손할지 여부에 대해서 걱정하더라도 이 거래는 나쁘다며 이번 인수는 아마존에서 가장 큰 경쟁자를 시장에서 배제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와 독점금지법 위반에 대한 우려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비판입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2021년 전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 대수는 660만 대에 달해 2020년 300만 대보다 배 이상이 됐는데요. 2021년은 전 세계 자동차 시장 9%를 전기차가 차지한 것이죠. 그런데 새 분석 보고에 따르면 2025년경부터 주요 배터리용 금속 수요가 공급을 상회하기 시작해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비용이 들고 전기차 보급에 브레이크가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표준 내연엔진 자동차에 비해 2.5배 가량 구리가 더 필요한데요. 대부분은 전기 모터에, 일부는 배터리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수요를 충분히 충족할수록 구리 광산 건설이나 확장은 진행되지 않고 2030년까지 연간 전기차 2,700만 대가 출하된다는 예상을 충족할 정도 구리는 공급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도 정부가 1만 2,000루피 미만 저렴한 중국제 스마트폰 판매 금지를 모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2022년 6월까지 분기 중 인도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3분의 1이 150달러 미만 엔트리 모델이며 이 가운데 최대 80%가 중국 기업에 의한 것인데요. 인도 정부가 중국 업체가 1만 2,000루피 미만 저렴한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걸 금지하는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침체하는 인도 국내 산업을 활성화하는 게 목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에서 저렴한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샤오미와 리얼미, 트랙션 등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코가 사이버 공격을 할 때 사용되는 서버를 쉽게 준비해주는 다크 유틸리티라는 서비스 존재를 폭로했는데요. 일종의 사이버 공격자를 위한 구독 플랫폼인 셈입니다. 이용료는 9.99유로로 3,000명이 등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공 기능 내용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설정이어서 멀웨어를 독자 C2 구현으로 작성하지 않고 시스템을 침해하려는 공격자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있어 앞으로 사용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2 행사를 열고 신형 접이식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무선 이어폰 등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접이식 스마트폰인 갤럭시Z 폴드4와 갤럭시Z 플립4를 발표한 건 물론 스마트워치 시리즈인 갤럭시 워치5와 프로 모델도 발표했습니다. 또 무선 이어폰인 갤럭시버즈2 프로도 발표했는데요. 공간 오디오 재생 외에 360 오디오 리코딩이라는 공간 오디오 녹음 같은 기능도 눈길을 끕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