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탐사선이 촬영한 화성 일출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 화성 착륙 탐사기 인사이트(InSight)가 얼마 전 화성 일출을 촬영했다. 이 탐사기는 2018년 화성 착륙 이후 사진 수천 장을 찍으면서 화성 지질학에 대한 과학적 데이터를 수집해왔다.

화성에서 일출은 질리지 않는다는 멘트와 함께 인사이트 트위터 공식 계정에 올라온 이 사진도 마찬가지다. 태양 빛은 인사이트 일상 활동에 필수적이다. 탐사기는 하루 3,000W/h를 생성하는 직경 2.15m짜리 태양 전지 패널 2장을 탑재하고 있다. 인사이트가 기능하려면 태양 전지 패널에 의지하기 때문에 햇빛을 최대한 받는 적도 부근에 착륙한 것이다.

이렇게 얻은 태양광은 화성 탐사에 동력이 되어주고 있다. 인사이트(Interior Exploration using Seismic Investigations, Geodesy and Heat Transport)는 지진학과 측지학, 열유량을 이용한 내부 구조 탐사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 지질학적 역사와 내부 구조를 연구하기 위해 설계된 기기류를 탑재하고 있다.

인사이트가 화성 지진인 화진을 검출하기 위해 지표에 설치한 지진계 데이터에서 과학자는 화성 내부 구조 3D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 탑재된 통신 시스템은 화성 회전과 흔들림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도 지구로 전송하고 있다. 이 임무에 대한 성과는 태양계 암석 행성 성립에 대한 인사이트를 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