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이 발표한 학교‧기업용 운영체제 ‘크롬OS 플렉스’

크롬OS 플렉스(Chrome OS Flex) 조기 액세스 버전이 출시됐다. 크롬OS 플렉스는 클라우드 퍼스트로 빠르고 관리가 간단하고 안전한 운영체제를 PC나 맥을 크롬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구글 운영체제다.

기업이나 학교 컴퓨터 관리는 까다로운 작업이다. 기동 시간이나 번거로운 업데이트, 낡은 단말 관리 등으로 종업원이나 학생 시간을 빼앗는다. 구글이 제공하는 크롬OS에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속도가 느려지는 걸 최소화하고 항상 업데이트를 유지하고 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해 이런 번거로움을 최대한 제거할 수 있다.

구글은 크롬북 외에도 크롬OS를 사용할 수 있도록 2020년 네버웨어(Neverware)라는 기업을 인수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네버웨어가 제공해온 낡은 PC를 크롬북 단말기로 되살리는 크로뮴(Chromium) 기반 클라우드레디OS(CloudReady OS)라는 운영체제를 크롬OS와 통합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성과로 크롬OS 플렉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크롬OS 플렉스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운영체제로 기업과 학교용으로 제작됐으며 구글 클라우드 기반 관리 시스템과 호환된다. 구글이 꼽는 크롬OS 플렉스 특징은 4가지다.

첫째는 빠르고 최신 작업 환경. 크롬OS 플렉스는 사요자에게 직관적이고 번거로운 경험 범위 내에서 웹앱과 가상화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몇 초 안에 시작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동 속도가 느려지지 않는다. 또 백그라운드에서 시스템 업데이트를 수행해 사용자가 단말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시간이 가능한 한 짧아진다.

둘째는 최신 위협에 대한 사전 활성 보안. 크롬OS 플렉스에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로 크롬OS 플렉스는 바이러스, 랜섬웨어, 피싱 같은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 샌드박스 기술로 인해 위협이 특정 탭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읽기 전용 운영체제는 위협이 숨겨지는 경우가 많은 실행 파일을 차단한다. 또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모드는 악의적 사이트로 이동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미리 경고한다. IT 부서는 원격 삭제 기능을 이용해 분실 또는 도난당한 장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셋째는 간편한 설치와 관리. 크롬OS 플렉스는 USB 또는 네트워크를 통해 몇 분 안에 기기에 설치할 수 있다. 로그인 이후 사용자 클라우드 프로필이 다운로드되고 설정, 북마크 정책이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또 클라우드 기반 구글 관리 콘솔을 통해 기업이나 학교 IT 관리자는 강력하지만 단순한 관리 환경을 사용할 수 있다.

넷째는 기존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 크롬OS 플렉스를 이용하면 기존 기기 수명을 최대한 늘릴 수 있다. 오래된 PC와 맥을 버리는 대신 최신 고속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자기기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구글은 크롬OS 플렉스가 크롬OS와 같은 코드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동일 사용자 환경 제공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구글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앱은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어디까지나 학교나 기업용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다. 또 크롬 엔터프라이즈 포 에듀케이션 업그레이드(Chrome Enterprise for Education Upgrade) 등을 이용해 기업이나 학교 IT 관리자는 구글 관리 콘솔에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한 기기를 일괄 관리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