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대규모 장애 발생한 AWS…아마존 수하물 배송에도 영향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Amazon Web Services)에서 2021년 12월 8일 오전 2시 30분부터 대규모 장애가 발생해 많은 영향이 발생했다. 아마존에 따르면 여러 네트워크 장비로 인한 문제였다고 한다.

12월 7일 9시 37분 US-EAST-1 리전 여러 AWS API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아마존 감시 툴 일부에도 영향을 줬다고 한다. 10시 12분 API와 콘솔 문제를 일으키는 문제 근본 원인을 식별하고 복구 징후를 표시한 데 이어 11시 26분 근본 원인이 US-EAST-1 지역 다중 네트워크 장비 장애로 보고됐다. 복수 완화책을 병행해 진행하고 있지만 완전 회복은 미정인 상태였다. 이어 14시 43분 근본 문제를 줄이고 대다수 AWS 서비스에서 가용성을 되살리고 16시 35분 네트워크 장비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 장애로 동영상 전달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넷플릭스, 디즈니+, 암호화자산거래소인 코인베이스, 커뮤니케이션 툴인 슬랙, 주식 거래 앱인 로빈후드 등이 영향을 받았다.

아마존 자체도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게시판 레딧은 아마존 창고에서 사용되는 선반 이동 로봇이 정지됐다는 사진이 올라왔다. 또 아마존 사내에서 이용하는 툴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화물 스캔이나 배달 루트를 확인할 수 없게 됐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장애 발생은 피크 시즌 중 아마존 소매 업무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