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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수익 5%를 벌금으로? 정치 광고 투명성 법안 제출

정치 광고라는 걸 알 수 있게 해주는 라벨링이나 누가 얼마나 금액을 지불하고 출고했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정치 광고 투명성과 타깃에 관한 법안을 유럽위원회가 제출했다. 구글 역시 이 법안을 지지할 것이라고 표명했다.

법안에선 정치 광고는 정치가에 의한 정치가를 위한 정치가를 대표하는 광고나 선거, 국민 투표 결과, 입법과 규제 과정, 투표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광고로 정의하고 있다. 또 유료 정치 광고에는 명확한 라벨 표시를 실시해 정치 광고에 소비된 금액, 사용된 자금 출처, 광고와 관련된 선거나 국민 투표와의 관련성을 간단히 조사하는 투명성 표시를 요구하고 있다.

또 민족이나 종교적 신조, 성적 지향 등 민감한 개인 정보를 이용, 추측한 정치적 타깃팅이나 광고 증폭 행위는 기본적으로 금지되며 관계자 측 명시적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허용된다. 이에 대해 위반하면 위반자 기업 규모에 상응하는 억지력이 있는 벌금을 부과할 필요가 있다는 것. 유럽위원회는 구체적인 금액을 보여주지 않지만 보도에선 전 세계 연간 수익 5%를 벌금으로 할 수도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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