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인스타그램 피드 표시 순서 제어 기능 테스트중

인스타그램(Instagram)이 피드 순서에 대해 친구나 가족을 우선하는 등 어느 정도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개발자인 알렉산드로 파루치(Alessandro Paluzzi)가 트위터에 스크린샷을 공유한 걸 발견한 것. 이후 인스타그램 측이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는 걸 인정한 것이다.

인스타그램 피드 보기는 이전에 시간 순으로 나열했지만 2016년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와 관계가 있거나 관심을 가질 만한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표시하도록 했다. 다만 이 알고리즘에 의한 표시 순서 결정에 대해 불만을 갖는 사람도 많다. 이에 대해 인스타그램은 오해되는 경우도 있다며 6월에는 이 구조를 설명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다.

이번에 테스트하는 기능은 알고리즘에 대해 탭(Favoriters)에 등록한 계정 우선순위로 둔다. 친한 친구나 가족을 등록하면 해당인 게시물이 피드 상위에 표시될 수 있다. 시간 순으로 변경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이상으로 보고 싶은ㄴ 게시물을 보기 쉽게 될지도 모른다.

다만 지금은 사내에서 테스트를 하는 단계다. 앞으로 사용자를 위한 테스트가 진행될지, 정식 출시는 언제일지에 대한 정보는 없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