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미국천문학회 “학술지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

미국천문학회가 발행하는 천문학 저널이 2022년 1월 1일부터 오픈 액세스화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누구나 무료로 천문학에 관한 논문을 볼 수 있게 된다.

미국천문학회는 1899년 설립된 워싱턴DC에 본부를 둔 학회로 2021년부터 오픈 액세스 천문학 저널(The Planetary Science Journal)을 간행하는 등 저널 오픈 액세스화에 적극적이다. 이런 미국천문학회가 2022년 1월 1일부터 AJ(The Astronomical Journal), APJ(The Astrophysical Journal), AJSS(The Astrophysical Journal Supplement Series), AJ레터스(The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 등 4종 간행물을 오픈 액세스화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미국천문학회는 발표에서 2022년 1월부터 미국천문학회가 발행하는 저널은 유럽 플랜S와 영국 연구 혁신 기구 오픈 앳세스 정책을 준수할 예정이다. 또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와 미국국립과학재단 등 미국 연구 지원 기관이 오픈 액세스와 관련된 비용 조성을 포함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또 미국천문학회 논문 심사된 저널은 천문학게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가장 인용된 연구 결과 일부를 포함한 4,000개 이상 기사를 모아 발행하고 있다. 오픈 액세스로 전환해 모두가 고품질 신뢰 연구에 액세스할 수 있다며 누구나 무료로 미국천문학회 논문 심사 저널을 읽을 수 있다고 어필하고 있다.

또 연구 논문 오픈 액세스화를 둘러싸고 유력 출판사 엘스비어 편집자가 새로 오픈 액세스 저널을 시작하거나 MIT공대가 에르제와 계약을 끝내고 캘리포니아대학이 전체 논문 오픈 액세스화하는 등 많은 연구기관이나 출판사에서 오픈 액세스화를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