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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어떻게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세계 최대 e커머스 사이트인 아마존은 유료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회원 수가 2억 명을 넘어서며 전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영리 조직(American Economic Liberties Project) 전문가인 매트 스톨라(Matt Stoller)가 이런 아마존이 경제를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계 경제를 지배하는 구글과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4개 기업은 어느 때보다 강력하게 수익성을 높이고 모든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아마존은 상품 판매 수수료를 높게 설정하고 타사 판매자에게 다른 플랫폼에서 아마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걸 금지했다며 제품 가격을 부당하게 올려 혁신을 억제하고 있다며 2021년 5월 25일 워싱턴DC 칼 라신 법무장관으로부터 고소를 받았다.

이 소송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 중 하나는 아마존이 다른 소매업체에 대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필요가 있는 아마존 프라임이 판매자에게 고액 수수료로 조달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판매자에게 부과되는 고액 수수료가 철폐된 경우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로 제공되는 무료 배송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라는 서비스가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무료 배송료라는 건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전개하는 소매점에게 중요한 것으로 아마존 제프 베조스 CEO도 소비자에게 1번 문제는 배송이라는 걸 이해한다. 베조스는 소비자 중 3분의 1은 배송료를 보고 상품을 장바구니에서 지울지 결정하며 사람들에게 아마존 구입에 익숙한 배송료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리기 위해 아마존 프라임 개발에 착수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베조스의 발언은 라신의 소송에서 밝혀진 것이다. 스톨라는 소송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으로 무료 배송을 구축으로 기반이 되는 아마존 판매자를 위한 프로그램 FBA에 관해 베조스는 FBA 덕분에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와 아마존 프라임이 밀접하게 연결됐다는 발언을 하고 있다.

왜 FBA가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와 아마존 프라임을 연결하는 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원래 물류 시스템이라는 건 아마존 프라임에서 모은 회비보다 훨씬 고액이라는 걸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스톨라는 아마존은 비싼 배송료를 충당하기 위해 타사 판매자에게 상품 가격 40% 이상이나 되는 고액 수수료를 설정하고 사실상 판매자에게 배송비를 지불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스톨라는 또 아마존이 배송료를 제품 가격에 포함시키도록 강제하고 무료 배송이라고 부르는 아마존 프라임 구조는 돈세탁 구조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고 지적한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아마존이 타사 판매자에게 청구한 금액은 117억 5,000만 달러에서 800만 달러 이상 증가했다. 라신은 타사 판매자가 아마존에 지불하는 금액은 아마존 전체 매출 21%를 차지한다고 지적한다.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다른 플랫폼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팔리지만 이 역시 아마존이 판매자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라고 규정했기 때문이다. 이 규정에 따라 판매자가 다른 플랫폼에서 아마존 프라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 시장을 사실상 지배하는 아마존보다 저렴한 가격에 동일 제품을 구입하는 건 거의 어려워지고 있다.

스톨라는 대부분 소비자가 아마존 프라임은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소비자는 제품을 구입해 아마존 프라임 내용에 간접적으로 요금을 지불하고 있는 것과 같으며 아마존 프라임 경제 전체에 강요하는 최고치를 숨기기 위한 거대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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