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깃허브도 구글 광고 기술 FLoC 차단해

구글이 개발을 진행 중인 FLoC를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GitHub)가 차단하고 있다고 한다.

FLoC(Federated Learning of Cohorts)은 EU가 제정한 새로운 데이터 보호 규칙에 따라 타사 쿠키 사용이 기피되는 가운데 타깃 광고를 계속하기 위해 구글이 고안한 새로운 광고 방식이다. FLoC 사용잘흘 수천 단위 집단으로 분류해 집단별 흥미나 관심도에 따라 타깃 광고를 실시하는 것으로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게 구글 측 주장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정보에서 개인을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프런티어재단 등 여러 곳에서 비판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깃허브도 사이트(github.io)에서 HTTP 응답 헤더에 서버를 FLoC 분석 대상에서 빼는 문구(Permissions-Policy : interest-cohort = ())를 추가한 것. 이미 웹브라우저 브레이브와 비발디, 워드프레스 등이 반FLoC을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깃허브도 더해진 모양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