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두바이, 2023년 GM 무인 택시 운영 시작한다

GM 산하 자율주행 개발사인 크루즈(Cruise)가 4월 12일(현지시간) 무인 자율주행 택시인 오리진(Origin) 영업 계약을 두바이 도로 교통국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크루즈 오리진은 2열 시트를 마주 보게 한 박스 타입 차량을 특징으로 삼는다. 운영 개시는 2023년 예정이며 먼저 한정 대수만 운영하고 2030년까지 4,000대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두바이 도로 교통국 측은 2030년까지 두바이 교통 수단 중 25%를 자율 주행으로 전환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은 두바이가 진행 중인 자율주행 교통 전략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조만간 두바이에선 자율주행 택시 이용이 당연시될지도 모른다.

두바이 도로 교통국은 두바이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 90% 이상이 인위적 실수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들어 자율주행 차량 도입이 교통 안전 수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자율주행 기술 활용이 운송 비용 절감 등 연간 180억 달러 경제적 이익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크루즈는 2020년 1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완전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를 실시했지만 두바이 운영 예정 차량은 아직 도로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았다. 또 2021년 1월 오리진 발표 당시 회사 측은 향후 일정에 대해 언급을 피하는 등 여전히 불투명한 부분도 있다.

그럼에도 자율주행 차량 개발 경쟁에 앞서 두바이는 세계적 관광지로 첫 운용 계약을 맺는다는 것 자체가 크루즈 사업에는 큰 걸음이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전 세계 자율주행 사업에 급가속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