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15주년 맞은 아마존 S3 “저장 개체수 100조개 이상”

AWS(Amazon Web Services)가 제공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인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가 2021년 출시 15주년을 맞이했다. AWS는 이를 기념해 아마존 S3에 대한 대폭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마존 S3은 무제한 객체 스토리지 서비스로 2006년 3월 14일 일반 제공되는 첫 AWS 서비스로 롤아웃됐다. 아마존 S3은 간단한 서비스 인터페이스로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다. 처음부터 아마존 S3 콘셉트는 간단한 서비스라는 점을 인식하고 1달러만 있으면 내구성이 높은 스토리즈를 50GB 사용할 수 있다는 알기 쉬운 플랜도 높게 평가를 받았다.

아마존 S3 롤아웃을 알리는 블로그 기사에서 AWS는 SOAP와 REST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임의의 수 데이터 블록을 S3에 쉽게 저장할 수 있다며 블록별 길이는 최대 5GB로 사용자 정의 추가키 또는 값 메타 데이터 조합에 연결되며 각 블록은 액세스 제어 목록에 의해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필요한 데이터를 비공개로 하거나 읽기에 공유하거나 읽기나 쓰기용으로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99.9999999999%라는 높은 내구성도 아마존 S3의 큰 특징 중 하나다. AWS에 따르면 119라고도 불리는 이 내구성은 1만 개 객체를 아마존 S3에 저장된 경우 이 중 하나가 망가져 버린다는 평균 1,000만 년에 1회 확률이 된다. AWS는 백업과 스케일링 장치 고장, 화재, 도난, 운석, 지진, 유아 장난 등을 걱정하지 않고 단지 S3에 데이터를 저장하기만 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AWS에 따르면 아마존 S3은 현재 100조 이상 개체를 저장하고 초당 수천만에 이르는 요청에 정기적으로 피크에 도달한다. 100조라는 숫자는 너무 크지만 예를 들자면 전 세계 인구보다 1만 3,000배 혹은 우주에 존재하는 은하 총수의 50배에 필적한다는 설명이다.

아마존 S3 롤아웃 15주년을 기념해 AWS는 2021년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AWS 파이 위크(AWS Pi Week)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하고 시스템 버전 관리와 스토리지 클래스 스토리지 관리 보안 데이터 이동에 대한 중요한 기능 추가에 대해 발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