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일시 다운 현상 발생해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회의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가 일시적으로 다운되면서 사용 불가 상태가 됐다. 원인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인증 시스템 업데이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건 2021년 3월 16일 5시 30분경. 이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액세스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걸 감지하고 당일 4월 40분 액세스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며 트위터에 밝힌 바 있다.

전 세계 마이크로소프트 365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진행한 인증 시스템 업데이트가 원인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문제에 대한 대처로 업데이트를 롤백한다고 발표했지만 롤백은 15분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6시 57분 장애 영향을 받은 모든 지역에서 인증 시스템 롤백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 365 서비스에서 원격 측정 오류율이 저하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9시 18분 시점에서도 완화책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 서비스 복구는 착실하게 진행 중이라고 밝혀 모든 서비스가 복구된 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일어난 오류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오피스 365 아웃룩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다운됐다. 그 밖에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기업용 ID 서비스인 애저 액티브 디렉터리(Azure Active Directory)와 엑스박스 선불 카드도 기능 부실에 빠진 게 확인되고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 건 2020년 9월 이후 반년 만이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발행한 장애 영향으로 워너미디어는 영화 저스티스리그 잭스나이더컷 가상 프리미엄 공개를 연기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