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맵 다크모드 등 新안드로이드 기능 6종

구글이 2월 23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를 더 안전하고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 6종을 발표했다.

먼저 암호 체크업 통합. 구글 계정은 암호관리자라는 암호 관리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으며 이 암호관리자에 저장된 비밀번호 유출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비밀번호 체크업이라는 기능이 있다. 구글은 새로운 암호 기능을 안드로이드9 이상 단말에 통합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입력한 암호가 노출되는 경우에는 경고를 표시하고 암호 변경을 촉구한다.

둘째는 메시지로 보내는 예약 기능. 안드로이드 공식 메시징 앱 메시지에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예약 전송 기능이 새로 등장한다. 정상적으로 메시지를 쓴 뒤 종이 비행기 아이콘 전송 버튼을 길게 누르면 예약 시간 설정이 가능하다. 이 예약 전송 기능은 드로이드7 이상 단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셋째는 스크린 리더 토크백(TalkBack) 개선. 눈이 부자연스러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음성 낭독 등을 제공하는 스크린 리더 토크백을 업데이트해 제스처를 더 직관적으로 하고 메뉴를 통일화했다.

넷째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화면 잠금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작업 추가. 구글 어시스턴트는 지금까지도 화면 잠금 중 캘린더와 미리 알림 추가 등 일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다. 구글은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가 화면 잠금 상태에서 실행 가능한 조치를 추가하고 통화와 메시지 전송, 음악 재생 등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화면 잠금 상태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성화하려면 설정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에 들어가 잠금 화면에서 계정에 근거한 정보를 온 상태로 켜야 한다.

다섯 번째는 구글 지도 다크모드 지원. 구글맵에 검은색 바탕에 흰색 문자를 기조로 한 눈에 쉽게 하고 배터리 소모가 적은 다크 모드가 등장하는 것. 설정에 테마 항목을 추가해 항상 다크 모드 선택(Always in Dark Theme)을 택하면 된다.

여섯 번째는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개선. 터미널 운영을 차량 내에서 최적화해주는 안드로이드 오토에 새로운 배경 화면과 정체 상태에서 즐길 수 있는 음성 게임 퀴즈 등을 추가햇다. 또 동승자에게 디스플레이를 보이고 싶지 않은 경우 프라이버시 기능과 디스플레이 가능한 차종의 경우 더 많은 단축키를 표시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