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재편집 영상으로 보는 스페이스X 스타십 SN8

스페이스X의 스타십 SN8(Starship SN8) 고도 상승 시험은 착륙 실패로 인한 폭발 영상이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이 시험은 스타십이 강하할 때 자세 제어 등이 주요 과제였고 엘론 머스크 CEO는 성공적이라고 자평한 바 있다.

시험 2주가 지난 이후 스페이스X는 SN8 고도 시험 모습을 당일 생방송보다 쉽게 재편집한 영상을 다시 공개했다. 영상에는 실제 영상에 말풍선 설명을 붙였고 당시 스타십이 어떤 동작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상공 최고점에 도달하고 잠시 흰 연기를 내는 건 액체산소 방출에 의한 것이었다든지 여기에서 측면 플랩이 작동해 기체를 수평 자세로 전환시켜 속도를 줄이면서 강하하는 모습 등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시 엔진을 점화하고 자세 전환 제어를 한다. 12층 건물 정도 높이에 이르는 기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랍다고 할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스타십 SN9 준비를 이미 마친 상태이며 발사대 설치도 끝마쳤다. 발사 이전 시험 항목이 SN8보다 적어 규제 당국 허가가 떨어지면 연내나 내년 초 시험 발사 실행에 옮겨질 가능성이 높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