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英 “2021년부터 화웨이 5G 네트워크 장비 설치 금지”

영국이 11월 30일(현지시간) 2021년 9월 이후 통신사업자가 화웨이 5G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하는 걸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영국은 지난 7월 2027년까지 화웨이 제품을 5G 통신망에서 완전히 배제할 방침이라고 발표하고 2021년부터는 화웨이에서 구입을 금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새로 영국 정부는 2021년 9월 이후 국내 통신 업체가 5G 해당 화웨이 기기 설치를 금지한다고 발표한 것.

2027년까지 화웨이 제품을 제거하겠다는 계획은 새 법안으로 공식 결정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런 새로운 법안에 앞서 올리버 다우덴 영국 문화부 장관은 5G 공급망 다변화 전략을 만들었다. 5G에 해당하는 화웨이 장비 설치가 금지되는 다양화 전략이다. 이 중 다우덴 장관은 자국 5G망에서 고위험 업체를 배제하기 위해 명확한 경로를 나타내는 것이라며 이 계획은 국가 안전을 위협하는 통신사업자 위기를 식별 제거해 안전하고 원활한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앞으로 소수 통신 사업자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걸 명확하게 한 새로운 전략이라고 밝히고 있다.

5G 네트워크 다양화 전략에는 먼저 2억 5,000만 파운드를 지출해 다양하고 경잴력 있는 통신 공급 시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BT 그룹 같은 영국 통신 사업자는 노키아와 에릭슨 같은 기업과 강한 유대 관계가 있지만 화웨이 배제를 계기로 이들 기업의 종속성은 더 강해질 수 있다. 이런 종속성을 끊기 위해 영국 정부는 보안에 대해 조사업체간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기관(National Telecoms Lab)을 만들어 2022년 시작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