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에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 제거를 위한 엄데이트 패치를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9월 연말까지 어도비 지원 종료를 공지한 플래시를 제거하기 위한 패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선보인 패치(Update for the removal of Adobe Flash Player : October 27, 2020 KB4577586)는 윈도 제어판에 표시되는 플래시 플레이어(Flash Player(32-bit)를 제거해준다. 윈도10에 처음부터 통합된 보안 업데이트를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패치 역할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대해 고객이 환경을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앞으로 WSUS,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 패치를 적용하고 검토한 결과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등으로 개별적으로 도입한 플래시 플레이어 구성 요소는 여전히 남고 활성화되어 있으면 동작도 한다고 한다. 독립 실행형 버전 플래시 플레이어도 업데이트로 제거되지 않는다.
또 이번 패치를 적용하면 해당 패치를 제거할 수 없다. 취소하려면 윈도 복원 지점 기능을 이용하거나 운영체제를 재설치해야 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 것. 그 밖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엣지 브라우저에서 구체적인 플래시 지원 종료 대응에 대해선 9월 발표 시점 자세하게 설명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