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獨의회 “아이폰 NFC 결제, 외부 업체에 개방해야”

독일연방의회가 아이폰 NFC 칩을 애플페이 외에 모바일 결제 서비스 기업에 개방하는 걸 의무화하는 취지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애플은 이에 대해 데이터 보호와 금융 정보 보안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법안은 애플을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고 전자화폐 인프라 운영자에 대해 합리적인 마진을 지불하는 타사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인프라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걸 의무화한다고 밝히고 있다. 돈세탁 방지법을 수정하는 형태로 내년 초 시행될 예정이다.

애플을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선 모든 카드와 은행 앱이 NFC 칩에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아이폰 NFC 결제는 월렛 앱에 추가한 카드와 결제 서비스만 지원한다. 이번 법안은 사실상 애플 페이를 저격했다고 할 수 있다.

애플 측은 이 법안이 갑자기 도입된 것에 놀랐다면서 사용자의 편리함과 데이터 보호, 금융 정보 보안에 해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른 EU 회원국에서도 독일의 움직임을 따를지 모른다. EU의 반독점 규제 당국이 애플페이를 조사 중이라는 소문은 이미 10월 보도된 바 있다. 애플이 아이폰 초기 설정 중 애플 페이를 설치하도록 촉구하고 애플이 경쟁 업체의 결제 서비스에 대한 월렛 앱 반입을 거부하는 등 애플 페이가 타사 서비스를 제거하도록 iOS에 통합한다고 뒷받침한 증언이 있었다고 한다.

애플 입장에서 애플 페이는 주요 성장 분야 중 하나다. 모건스탠리도 결제액이 2022년 1,900억 달러, 2027년에는 3,040억 달러에 달해 온라인 결제 업계 1위인 페이팔과의 차이가 꾸준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애플이 온라인 결제의 주도권을 쥐게 될까 EU 국가의 위기감도 더 커지고 있을지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