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모바일앱 구글 검색 “단어 발음 체크도…”

보통 영어 단어의 의미를 알아보고 발음을 확인하거나 구글 번역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만 여기에 더해 이젠 자신의 발음을 체크해볼 수도 있다. 구글이 11월 14일(현지시간) 모바일용 구글 앱을 통해 단어를 검색하면 발음 연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것. 다만 이용 가능한 건 아직은 미국 영어에 한정된다. 조만간 스페인어도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발음 확인은 지금까지도 할 수 있었지만 새로운 기능은 스마트폰 마이크를 통해 직접 스스로 발음을 하면 이상한 곳을 지적해주는 것이다. 발음 판정에는 기계학습을 이용한다.

그 밖에 영어 단어를 번역하거나 의미를 검사할 때 해당 이미지가 나타날 수 있다. 모든 단어에 표시되는 건 아니지만 처음에는 명사로 시작해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기능 역시 영어 단어에 한정되지만 생소한 단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음성 인식과 기계학습 발전으로 언어 학습 방법을 개선할 것이라고 한다. 추가한 새로운 기능도 앞으로 더 많은 언어와 지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