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경량화앱 ‘구글 고’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해졌다

구글이 8월 20일(현지시간) 자사 앱 경량화 버전인 구글 고(Google Go)를 전 세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이후 운영체제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고는 저사양 스마트폰에서도 쓸 수 있는 경량화 앱 중 하나다. 2017년 일부 개발도상국과 안드로이드 고(Android Go) 단말 전용으로 출시된 바 있다. 경량화 버전은 이 앱 외에도 구글 맵 고(Google Map Go), G메일 고(Gmail Go), 유튜브 고(YouTube Go), 갤러리 고(Gallery Go) 등을 출시한 상태다.

이 앱은 파일 크기가 7MB이며 설치 후 용량은 25MB다. 일반 구글 앱이 235MB라는 점을 감안하면 훨씬 가볍다. 웹앱 바로 가기 기능도 갖춰 앱을 설치해도 저장공간 압박을 줄일 수 있다. 또 검색 도중 연결이 끊겨도 복귀 후 그대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일반 검색 기능 외에 음성 검색과 구글 렌즈, 이미지, GIF 검색도 할 수 있다. 그 밖에 구글 앱에는 없는 기능으로 웹페이지 읽기 기능이 있다. 화면 아래쪽 재생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읽어주는 것이다. 물론 일시 정지나 읽기 속도를 바꿀 수도 있다.

이 앱은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늦거나 불안정한 곳에서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