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2021년 기내 인터넷도 5G로…

기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기업인 고고(Gogo)가 비즈니스 서비스와 상용 서비스로 오는 2021년 5G 기내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대상 지역은 미국과 캐나다 예정이다.

고고 5G 기내 서비스는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 250개 기지국을 활용한 것. 통신 대역은 2.4GHz 대역을 이용해 기지국에서 전파를 항공기가 수신하는 ATG 방식을 통해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론 3G와 4G 통신 서비스도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고고 기내 인터넷을 비롯해 ATG 방식 기내 통신 서비스는 북미를 중심으로 도입되는 추세다. 이번 서비스 대상 지역이 미국과 캐나다가 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고고 CEO인 오클리 손(Oakleigh Thorne)은 “지상 이동통신사가 5G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과 같은 시기에 기내 5G 통신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미국 내 여행을 하게 된다면 5G 혜택을 받게 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