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위스증권거래소 “자체 디지털 토큰 발급 목표”

스위스증권거래소 SIX(Switzerland’s stock exchange) 경영진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거래소 일환으로 자체 디지털 토큰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스위스증권거래소의 하루 매출은 52억 스위스프랑. 시가총액은 1조 6,700억 스위스프랑이다. 이 거래소는 2018년 7월 분산원장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자산 생태계 식스디지털거래소 SDX(SIX Digital Exchange)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위스증권거래소의 증권 거래 디렉터인 토마스 집(Thomas Zeeb)은 IDO(initial digital offering) 서비스 외에 새로운 토큰 공개를 포함해 네이티브 디지털 응용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름에 테스트를 시작해 2020년 초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플랫폼은 결국에는 기존 증권과 주식, 채권, 펀드를 토큰화하는 걸 목표로 하는 만큼 모두 같은 토큰으로 대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이를 위해선 규제 허들을 넘는 게 중요하다고 밝히고 규제 당국과의 대화를 적극 추진해 2021년까지 증권 토큰화를 실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암호화폐 거래의 본질에 대해 경계하고 있으며 돈세탁이나 KYC 고객 확인 등 법령 준수의 어려움도 강조했다. 그 대책으론 고객이 암호화폐의 합법적인 유동성 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암호화폐 거래소 인프라와 연결성 구축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고도 말했다.

한편 스위스증권거래소는 지난 3월 암호화폐 이더리움과 연동하는 ETP를 출시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