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UAE, 공교육 커리큘럼에 AI 도입한다

아랍에미리트(UAE)가 공교육 커리큘럼에 AI 교육을 도입할 예정이다. 국영 통신사 WAM에 따르면 UAE 교육부는 AI 개발 강국을 목표로 2025년부터 공립학교 교육 과정에 AI 교육을 포함시킬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커리큘럼에는 AI의 기본 개념뿐만 아니라 윤리 의식과 실생활에서의 활용도 포함된다.

이번 AI 교육 과정은 2025~2026학년도부터 유치원생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적용된다. UAE는 중동 지역 AI 전문 기업 G42, 모하메드 빈 자이드 인공지능 대학교(MBZUAI), 에미리트 고등교육대학 등과의 협력 하에 본 과정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중요한 국가적 이니셔티브는 UAE가 AI 및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 세계적 리더가 되는 걸 목표로 한 노력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AI 커리큘럼은 모두 7개 핵심 분야로 구성된다. 기본 개념, 데이터와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활용, 윤리 의식, 실생활 적용, 혁신 및 프로젝트 설계, 정책과 지역사회 참여 등이 포함된다. 각 학년 수준에 맞춰 설계된 이 교육은 학생에게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고 공립학교 졸업생이 AI 기초를 숙지하며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이 커리큘럼은 4단계로 구성된다. 유치원에서는 시각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통해 이야기와 놀이를 통해 AI와 디지털 기술에 대해 배운다. 이후 사이클 1에서는 기계와 인간 비교를 통해 디지털 사고력을 기르고 사이클 2에서는 AI 시스템 설계 및 평가, 알고리즘과 편향, 윤리적 사용에 중점을 둔다. 마지막 단계인 사이클 3에서는 명령어 기반 공학(command engineering)을 가르치며 현실 적용을 시뮬레이션하는 교육이 이뤄진다.

이번 AI 교육은 별도 수업 시간을 추가하지 않고 컴퓨팅, 창의적 디자인, 혁신 과목 내에 통합되어 지정된 교사 지도 아래 기존 학교 교육 과정에 자연스럽게 편입될 예정이다.

사라 알 아미리 교육부 장관은 모든 공립학교에 AI를 도입하는 건 교육 도구를 현대화하고 기술 윤리를 이해하며 미래 도전에 대해 스마트하고 지역에 맞춘 해법을 창출할 수 있는 젊은 세대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밝혔다.

또 AI를 교육 현장에 통합하는 건 UAE 정부의 미래 지향적 비전을 반영한 것으로 혁신과 기술 중심 교육에서 세계적 리더십을 강화하고 숙련된 국민 인재가 주도하는 지식 기반 사회와 경쟁력 있는 디지털 경제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인적개발·지역사회개발 위원회 부의장 셰이카 마리암 빈트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은 모든 단계 학교 커리큘럼에 AI를 통합하는 건 단순한 교육 개혁이 아니라 젊은 지성에 대한 전략적 투자이며 그들이 미래의 설계자가 되어 이를 계승하고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도에선 엔비디아의 UAE 반도체 수출 규제 완화가 검토 중이며 만일 실현되면 UAE는 AI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분석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