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미스트랄 미디엄3 등장 “더 대형 모델도 준비중”

AI 개발 기업인 미스트랄AI(Mistral AI)가 5월 7일 AI 모델인 미스트랄 미디엄3(Mistral Medium 3)를 발표했다. 미스트랄 미디엄3는 GPT-4o 및 Llama 4 매버릭을 뛰어넘는 성능을 지니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다.

미스트랄 미디엄3은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AI 모델로 클로드 3.7 소넷 90%에 해당하는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입력 비용은 100만 토큰당 0.4달러, 출력 비용은 2달러에 불과하다. 미스트랄 미디엄3은 다수 테스트에서 Llama 4 매버릭 및 GPT-4o를 능가하는 점수를 기록했다.

미스트랄 미디엄3은 코딩 및 멀티모달 이해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미스트랄 미디엄3와 각종 AI 모델 코딩 성능을 인간에게 평가받은 결과를 보면 미스트랄 미디엄3은 GPT-4o와 동등한 평가를 받았으며 Llama 4 매버릭과의 비교에서는 81.82%가 미스트랄 미디엄3가 더 뛰어나다고 응답했다.

미스트랄AI는 미스트랄 미디엄3을 탑재한 기업용 챗봇 AI인 르챗 엔터프라이즈(Le Chat Enterprise)도 발표했다. 르챗 엔터프라이즈는 G메일, 구글 드라이브, 구글 캘린더, 셰어포인트, 원드라이브 등 외부 앱에 저장된 기업 정보를 읽어 답변 생성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일상 업무를 자동화하는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만들 수도 있다.

미스트랄AI는 자사는 2025년 3월 미스트랄 스몰 3.1을 출시했고 이번에 미스트랄 미디엄3을 발표했다며 라지(Large)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이제 분명해졌을 것이라면서 미디엄 크기 모델조차 Llama 4 매버릭 같은 플래그십 오픈소스 모델을 훨씬 능가하는 성능을 실현하고 있다고 밝혀 고성능 대형 모델 개발에 착수했음을 분명히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