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읽고 복잡한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한 튜토리얼을 작성하는 도구인 튜토리얼-코드베이스-널리지(Tutorial-Codebase-Knowledge)가 공개됐다.
파일 수백 개, 함수 수천 개가 있는 코드베이스를 접했을 때 무엇부터 봐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튜토리얼-코드베이스-널리지는 그런 코드베이스 튜토리얼을 자동으로 작성하는 도구다.
튜토리얼-코드베이스-널리지는 깃허브 리포지토리를 AI로 분석하고 문장으로 정리하며 때로는 도식화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사용자는 분석하고 싶은 리포지토리를 클론하고 제미나이나 클로드 등 원하는 AI 인증 정보를 제공해 환경을 구축한다. 그 후 리포지토리 URL을 입력하고 프로젝트명, 출력 디렉토리 등 간단한 정보를 설정한 뒤 시작 버튼을 누르면 튜토리얼이 완성된다.
개발자는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AI 프론티어(Microsoft Research AI Frontiers) 연구원인 자카리 판. 그는 이 도구가 가장 뛰어난 점은 MCP 파이썬 SDK가 아닌 어떤 리포지토리에서도 작동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하며 더 이상 새로운 코드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