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기업 80%는 블록체인 사용하지 않고 있다”

개발자 커뮤니티 웹사이트인 스택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조사에 따르면 기업 중 80%는 현재 블록체인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 사이트가 개발자 9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12.7%는 자신이 속한 기업이나 조직이 암호화폐 외에 응용 프로그램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4%, 또 2.1%는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1.3%는 직접 암호화폐를 구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 중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인도 개발자였다.

응답한 가운데 29.2%는 블록체인이 다양한 영역에 대한 접근이 편리하고 생활 다방면에 변화 가능성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여전히 26.2%는 간단한 변경도 불가능한 기록 유지 기술로는 편리해도 통화로는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분산 통화 앱으로 유효하다고 생각한 비율은 12.2%였다.

그 뿐 아니라 15.6%는 자원 사용에 대해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고 16.8%는 블록체인 기술이 일시적 유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블록체인 기술의 유용성을 낙관하는 있는 쪽이 비교적 젊은 층이나 경험이 부족한 개발자로 나타났고 경험 있는 개발자일수록 블록체인 기술은 자원의 무책임한 사용이라는 생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