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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커뮤니티 노트, 유료 광고 게시물에는 적용 안 된다

메타 플랫폼에서 게시물 진실성을 사용자가 평가할 수 있는 커뮤니티 노트가 추가될 것이라고 지난 1월 7일 발표됐다. 이 커뮤니티 노트는 메타에 비용을 지불하고 표시하는 광고 게시물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동안 메타에 게시되는 콘텐츠는 독립 기관에 의해 팩트체크가 실시됐다. 하지만 지난 1월 7일 마크 저커버그 CEO가 표현의 자유라는 원점으로 돌아간다고 선언하고, 독립 기관 팩트체크를 중단하고 사용자가 서로 진실성을 평가하는 커뮤니티 노트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커뮤니티 노트는 엑스가 더 빨랐으며 2022년 12월에 전 세계에서 이용 가능하게 됐다. 커뮤니티 노트는 가짜뉴스나 잘못된 정보에 부착되어 허위정보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엑스에 광고 게시물을 올리는 사업자들에게는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 게시물을 올렸는데도 커뮤니티 노트가 달려 브랜드에 악영향이 발생한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인터넷상에 보고된 광고 게시물 커뮤니티 노트 부착 사례를 보면 게임 관련 제품 판매를 홍보하는 광고 게시물에 대해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제품을 조달하므로 품질이나 법적 문제에 주의하라는 커뮤니티 노트가 달렸다.

TIL that ads on X can get community notes
byu/FallAlarmed5846 inmarketing

메타에 광고 게시물을 올리는 사업자도 같은 문제를 경계하고 있지만 관계자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메타는 사업자에게 광고 게시물에는 커뮤니티 노트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 또 브랜드나 인플루언서 게시물은 광고가 아닌 경우에도 최초 공개 시점에는 커뮤니티 노트 대상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한편 팩트체크 중단으로 인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에서 계정을 삭제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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