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MD, 2025년 초 RDNA 4 탑재 GPU 출시한다

AMD가 차세대 RDNA 4 기술을 탑재한 PC용 GPU를 2025년 초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RDNA 4는 레이트레이싱이 개선되고 AI 기능이 추가된다고 한다.

10월 29일 열린 AMD 2024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리사 수 CEO는 자사 RDNA 4 아키텍처 기반 차세대 라데온 GPU로의 전환 준비를 위해 그래픽스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면서 2025년 초 첫 RDNA 4 GPU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언하며 RDNA 4 출시 시기를 처음으로 공식 언급했다.

수 CEO에 따르면 RDNA 4는 게임 성능과 레이트레이싱 성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새로운 AI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사전 정보에 따르면 RDNA 4를 탑재한 첫 GPU는 라데온 RX 8000 시리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라데온 RX 8000 시리즈로 추정되는 벤치마크 점수가 긱벤치에 게재되어 화제가 됐지만 이 점수는 2019년 출시된 엔비디아 GTX 1650보다 낮아 벤치마크 시 뭔가 실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유력하다. 기타 사양으로는 16GB VRAM이 탑재된 것 등이 확인된다.

과거 보도에 따르면 RDNA 4는 틈새 하이엔드 시장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주류층을 겨냥해 게임 그래픽스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또 AMD 하이엔드 GPU는 엔비디아를 제치고 채택될 만큼 사용자 이해가 깊지 않다, 로우엔드 GPU 시장에서 AMD 점유율을 확대해 더 많은 개발자가 게임을 AMD 칩에 최적화하게 되고 그 결과 탄탄한 기반을 구축해 하이엔드 GPU 시장에서 엔비디아와의 경쟁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AMD 2024년 3분기 매출은 전기 대비 17% 증가한 68억 달러이며 순이익은 전기 대비 191% 증가한 7억 7,100만 달러였다. 부문별로 보면 순이익 절반을 차지하는 데이터센터 부문은 전기 대비 25% 증가로 호조를 보였지만 게임기용 GPU를 포함한 게임 부문은 84% 감소로 부진했다.

수 CEO는 AMD 소비자 사업은 통상 하반기에 가장 호조를 보인다며 기존 라이젠 모델에 더해 향후 발표될 X3D 칩 조합으로 통상적인 하반기보다 더 좋은 실적이 기대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 CEO가 말한 2025년 초에는 대규모 전시회인 CES 2025가 예정되어 있다. 이미 경쟁사인 엔비디아는 CES 2025에서 젠슨황 CEO 기조연설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으며 RTX 시리즈 차세대 GPU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