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는 유럽 전역에서 민간 및 공공 기관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2024년 5월 인공지능법을 제정하고 지난 8월 1일부터 일부 조항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규정에 대한 완전한 적용은 2026년 이뤄질 예정인데요.
그런데 이보다 한 발 앞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오픈AI 등 115개 기업이 완전 시행에 앞서 EU AI 협정에 서명했다고 합니다. 물론 유럽위원회는 AI법이 완전히 시행되기 전 언제든지 EU AI 협정에 참여해 조항 준수를 하겠다는 사실에 환영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오픈AI 샘 알트만 CEO가 AI 등장으로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하면서 수천 일 내에 초지능이 탄생할 수 있다고 언급해 화제입니다. 그는 또 AI를 최대한 많은 이들에게 제공하려면 컴퓨팅 비용을 낮추고 대규모 계산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와 칩이 필요하며 충분한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으면 AI는 전쟁에서 빼앗기 위한 제한된 자원이 될 것이며 부유층을 위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메타가 지난 9월 26일 개최한 메타 커넥트 2024 기간 중 70도 시야각, 맞춤형 칩, 7개 카메라, 아이트래킹 기능 등을 탑재한 AR 안경 프로토타입인 오리온을 공개하고 레이밴 메타 스마트 안경에는 AI 비서 기능 개선, 실시간 음성 번역, 시각 장애인 지원 앱 연동,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통합 등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밖에 퀘스트 3의 저가 버전인 메타 퀘스트 3S도 출시했습니다.
브라질 대법원과의 대립 관계가 격화되어 하루 10억 이상 벌금을 부과받기에 이른 엑스가 브라질 대법원 요구를 수용해 지정된 계정을 삭제하고 또 벌금 납부와 새로운 법정 대리인 선출도 진행하는 방침 전환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엑스 소유자인 일론 머스크는 9월 3일 브라질 정부가 불법적으로 압류한 엑스와 스페이스X 자산을 반환하지 않는 한 정부 자산 상호 압류를 할 것이라고 게시했지만 결국 엑스 측이 굴복하는 형태로 결착되는 모양새입니다.
구글 AI 연구 부문인 구글딥마인드가 칩 레이아웃 설계가 가능한 AI인 알파칩을 발표했습니다. 알파칩은 바둑 AI 알파고나 게임 AI 알파제로와 유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칩 레이아웃 설계를 게임으로 간주해 처리를 실행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빈 칸에 회로 구성 요소를 하나씩 배치하고 완성된 레이아웃 품질에 따라 보상을 주는 학습 방법이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알파칩은 이미 실제 칩 개발에 도입되어 구글과 미디어텍 칩 설계에 활용 중이라고 합니다.
이번 주에는 그 밖에도 DNA를 사용해 손톱만한 공간에 PC 1,000대 분량 데이터를 저장하면서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초기 DNA 컴퓨팅에 관한 논문이 발표됐는데요. 이 시스템에서는 덴드리콜로이드라고 불리는 유연한 폴리머 구조를 사용해 DNA 데이터를 다룹니다. 덴드리콜로이드는 작은 나무와 같은 구조로 DNA 발판으로서 섬세한 분자 구조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광대한 표면적에 대량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연필에 붙어 있는 지우개 같은 크기 DNA 기반 저장소라면 노트북 1,000대 분량 데이터를 저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