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기업용 경비 로봇 서비스 7개월 만에 종료

아마존은 지난해 11월 16일부터 돌봄 로봇 아스트로를 기업용 경비 로봇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랜인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Astro for Business)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7월 3일 아마존은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고객과 직원에게 밝혔다.

2021년 출시된 아스트로는 알렉사를 탑재한 가정용 돌봄 로봇으로 음성으로 지시를 내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속 모니터로 화상 통화를 하거나 자동으로 집을 비운 동안 경비를 수행할 수 있다.

2023년 11월 16일 발표된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는 이런 아스트로를 기업용 경비 로봇으로 운용할 수 있는 유료 플랜.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는 사용자가 퇴근한 뒤에도 24시간 연중무휴로 매장을 경비할 수 있다. 또 야간 투시 기능이 있는 HD 잠망경 카메라와 얼굴 인식 기능이 탑재해 수상한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사용자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스마트 알림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하지만 아마존은 7월 3일 고객과 직원에게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 제공을 중단하고 기존 로봇은 9월 25일부로 가동을 중지한다는 이메일을 발송했다. 서비스 종료 이유에 대해 아마존 측은 자사는 가정용 로봇 공학 발전에 리소스를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해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최고의 가정용 로봇 제품 구축에 전력을 다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고객에게 9월 25일이 지나면 기기가 작동하지 않게 되고 저장되어 있던 개인 데이터는 기기에서 자동 삭제되며 또 아스트로가 녹화한 순찰 및 조사 영상은 영상 보존 기간이 만료되거나 링 프로젝트(Ring Project) 구독이 종료될 때까지 링 앱에서 계속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마존에 따르면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던 기존 경비 로봇을 가정용으로 전환할 수 없기 때문에 아마존 리사이클 프로그램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또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 고객에게는 아스트로 데이 1 에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용 아스트로를 구매할 수 있는 초대장이 발송될 예정. 더불어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기존 아스트로 포 비즈니스 고객에게 수 주 내에 대체 솔루션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아마존 계정에 300달러 크레딧과 함께 기기 환불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