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메타 “미국‧호주에서 페이스북 뉴스 폐지”

메타가 페이스북 북마크 섹션 안에 마련한 뉴스 콘텐츠 전용 탭인 페이스북 뉴스를 2024년 4월 초를 목표로 미국과 호주에서 폐지할 방침을 밝혔다. 이미 영국과 프랑스, 독일에선 폐지됐다.

페이스북 뉴스는 메타가 뉴스사와 계약을 맺고 유료뉴스 기사를 구입하고 페이스북 전용 탭 내에서 무료 전달하는 기능으로 2020년 미국에서 도입된 이후 영국 등 다른 나라에도 늘려왔다. 하지만 2023년 9월 영국과 프랑스, 독일에서 2023년 12월 페이스북 뉴스를 폐지한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과 호주에서의 폐지가 결정됐다.

메타 측은 사용자가 중시하는 부분에 대한 투자를 위한 조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확실히 말하면 페이스북 뉴스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적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전 세계인이 페이스북 피드에서 보고 있는 것 중 뉴스는 불과 3% 미만이라고 한다.

페이스북 뉴스 폐지는 메타가 뉴스사와 맺던 계약 종료에 맞춘 것으로 앞으로 메타가 스스로 뉴스를 전달하지 않는다. 다만 예를 들면 미국에서 메타와 지금까지 계약하고 있던 뉴욕타임즈나 CNN에 의한 자체 계정을 통한 뉴스 전달을 방해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뉴스가 나오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보도에선 메타가 미국에서의 뉴스 전달에 있어 뉴욕타임즈와 2,000만 달러, 월스트리트저널과 1,000만 달러, CNN과 300만 달러 계약을 맺고 있었다고 한 바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