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애플 “iOS 17.4 PWA 폐지 철회할 것”

2월 초부터 애플이 iOS 17.4 베타 버전에서 PWA 지원을 폐지하는 게 밝혀졌다. 애플은 PWA 지원 폐지에 대해 EU 디지털시장법에 준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많은 비판에 직면하면서 결국 지원 폐지를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아이폰은 오랫동안 PWA를 지원해 모바일앱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상 앱을 홈 화면에 추가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iOS에서의 PWA 지원이 iOS 17.4 베타 버전에서 제거됐다는 게 밝혀졌고 애플도 이를 인정했다. 애플은 또 iOS에서의 PWA 지원 폐지에 대해 EU 디지털시장법 DMA 준거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의 PWA 지원 폐지에 대해 개발자와 오픈웹 미래를 위해 싸우는 비영리조직(Open Web Advocacy) 등으로부터 비판이 나왔고 2월말 EU 규제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는 것도 보도됐다. 하지만 애플은 새로운 iOS 17.4에서도 PWA 지원을 계속하도록 정책을 전환했다고 밝혔다. 애플 정책 전환은 개발자 지원 페이지 항목(Why don’t users in the EU have access to Home Screen web apps?)에 기록되어 있다.

애플은 이전 애플은 DMA를 준수하는 노력 일환으로 EU에서 PWA 지원을 폐지할 계획을 발표했다며 이를 위해선 현재 iOS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통합 아키텍처를 구축해야 한다는 보안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복잡한 우려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EU는 기존 PWA 지원을 계속 제공하며 이 지원은 PWA가 여전히 웹킷과 보안 아키텍처에서 직접 구축되어 iOS 네이티브 앱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모델을 준수한다는 걸 의미한다고 밝혔다. EU에서 iOS 17.4 베타 버전에서 PWA 지원이 제거됨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발자와 사용자는 3월 초 iOS 17.4를 제공해 PWA 기존 기능 부활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