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미드저니 AI 학습에 사용된 아티스트 1.6만명 목록 유출

이미지 생성 AI인 미드저니 학습에 이용됐다는 1만 6,000명 이상 아티스트 이름이 들어간 목록 존재가 밝혀졌다. 라이엇게임즈 개발자 존 램이 지적한 바에 따르면 이 목록은 미드저니 개발자가 학습에서 스타일을 모방하기 위해 뽑은 아티스트명이 열거되어 있는 것이다.

미드저니 스타일 리스트(Midjourney Style List)라는 명칭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게시된 것으로 정보 유출이 발견되면서 파일은 삭제됐다. 하지만 이미 인터넷아카이브에 보존되어 있어 복제본이 나돌고 있는 상태다.

공개된 스크린샷에는 미드저니 데이비드 홀츠 CEO가 학습 데이터에 아티스트를 추가하는 걸 환영하고 있으며 한 개발자는 저작권 문제에 대해 데이터세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모델 훈련에 뭘 사용했는지는 깔끔하게 잊어버릴 것이라는 언급하고 있다. 목록에는 2023년 일어난 집단소송 소장에 이름이 나오는 아티스트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2023년 11월 내용을 바꾸고 원고를 추가하고 피고에 영상 생성 런웨이 AI(Runway AI)도 추가한 뒤 다시 소장이 제출됐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