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안드로이드 버전 크롬 통해 비번 훔치는 악성코드

보안 기업인 쓰렛패브릭(ThreatFabric)이 안드로이드 버전 크롬을 통해 시스템에 침입, 잠금 해제를 위한 PIN 코드와 비밀번호를 훔치는 악성 코드인 카멜레온(Chameleon)에 대해 보고했다.

카멜레온은 멀웨어 배포 시스템인 줌바인더(Zombinder)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침입한다. 또 카멜레온은 종종 안드로이드 버전 크롬을 이용해 시스템에 침투한다고 한다. 2022년 8월 공개된 안드로이드13 이상 버전에선 개인 정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기능을 실행할 때 제한된 설정으로 표시된 팝업을 표시해 실행을 차단한다. 제한된 설정을 해제하고 대상 기능을 이용하려면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정을 할 필요가 있지만 카멜레온에선 제한된 설정 해제 방법을 안내하는 페이지를 표시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가 스스로 제한 첨부 설정을 해제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카멜레온은 시스템 상에서 자유롭게 동작하는 권한을 얻은 뒤 지문 인증이나 얼굴 인증을 스킵하고 대신 실행되는 PIN 코드 인증이나 암호 인증 입력 내용을 기록해 암호를 훔치는 동작을 수행한다. 쓰렛패브릭에 따르면 카멜레온은 2023년 1월 처음 발견된 이후 더 세련된 버전이 배포되고 있다고 한다. 쓰렛패브릭 측은 진화하는 위협에 대한 방어책을 강구하려면 위협 분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