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로켓 엔진 분사…슬로모션으로 촬영하면?

고성능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인 슬로모가이즈(The Slow Mo Guys)가 로켓 엔진 분사 장면을 슬로모션으로 잡아냈다. 민간 항공 우주 기업인 파이어플라이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가 실시한 리버 엔진 연소 시험에 참여한 것으로 연소 시험은 많은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번 할 수는 없다. 촬영 기회는 단 한 번으로 촬영을 위해 카메라 위치 조정에 장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또 가까운 곳에서 격렬한 열과 진동에 견딜 수 있도록 렌즈를 보호하고 카메라 뒷면에 나오는 케이블도 덮었다.

로켓 엔진 촬영 영상을 보면 처음에는 흰 구름 같은 게 나오는데 이는 추진제 2개 중 하나라고 한다. 이 추진제에는 케로신계 로켓 연료 RP-1 등이 사용된다. 이어 녹색 불꽃이 일어나는데 이는 점화제로 사용되는 TEA-TEB 염색 반응에 의한 것이다. 연소 온도는 3,040도에 가까운 고온이다. 연소 초기에는 노즐에서 나오는 불꽃 궤도가 보이지만 곧바로 격렬하게 타오른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