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머큐리FX, 英-멕시코간 리플 국제송금 성공

영국 국제 송금 서비스 기업인 머큐리FX(MercuryFX)가 1월 18일(현지시간) 리플의 결제 시스템 엑스라피드(xRapid)를 이용해 몇 초 만에 8만 6,633페소를 영국에서 멕시코로 송금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국제 송금은 전 세계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를 구매하는 영국 머스터드푸드(Mustard Foods)가 참여했다. SWIFT를 이용한 영국과 멕시코간 송금과 비교하면 수수료 79.17파운드, 31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한다. 지금까지와 견주면 빠르고 저렴하게 국제 송금을 할 수 있어 곧바로 사업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리플의 국제 결제 서비스인 엑스라피드는 이미 주요 금융기관 보급이 진행 중인 엑스커런트(xCurrent)와 달리 암호화폐인 XRP 이용을 의무화한다. 엑스라피드는 국제 송금을 할 때 은행이 달러 등으로 XRP를 구입하고 XRP를 송금처 현지 업체가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번 송금 성공에 따라 소규모 은행이 엑스라피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수수료 수입 감소로 곤란해질 수 있는 동시에 대기업은 XRP에 눈을 돌리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머큐리FX 측은 2일이나 시간이 걸리고 50달러 비용이 들어가는 쪽과 몇 초, 5센트로 끝낼 수 있는 쪽을 비교하면 어느 쪽이 좋은지 생각할 필요도 없다면서 조용하게 SWIFT 네트워크를 대체해나갈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