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캐나다에서 기본 플랜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광고 없이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플랜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됐다.
현재 캐나다에서 제공되는 플랜은 3개다. 광고를 포함한 스탠더드 월 5.99캐나다달러, 스탠더드 16.49캐나다달러, 프리미엄 20.99캐나다달러다. 5월까지 존재하던 베이직 플랜 9.99달러짜리가 사라졌다.
베이직 플랜이 사라진 건 새로운 가입자와 재가입자에 대한 것이며 현재 이미 베이직 플랜을 이용하는 사람은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다만 한 번이라도 플랜을 바꾸거나 탈퇴하면 해당 플랜을 다시 이용할 수 없다.
넷플릭스 캐나다 공식 플랜과 요금 페이지에서 이 같은 변경이 이뤄졌다. 캐나다 신규 사용자에게는 광고와 광고 없는 플랜 차이가 10달러 미만이라는 상당히 큰 격차가 생긴다. 광고가 없으면 과거 최저가보다 6달러 50센트나 높은 플랜이어서 이용 단말 대수나 화질이 다르다고 해도 가격 상승이라고 느끼는 소비자가 많을 것이다. 혼자 계정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불만일 수 있다. 다만 캐나다는 비밀번호 공유 제한이 걸린 첫 영역에 들어간 만큼 사용자 플랜 변경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넷플릭스는 2022년 부진으로 인해 요금과 플랜을 재검토해왔다. 광고 요금제와 비밀번호 공유 제한, 일부에선 가족 계정 등도 테스트됐다. 넷플릭스는 2023년 광고 첨부 플랜 덕에 월 글로벌 사용자 500만 명을 끌어왔으며 전 세계 신규 사용자 4분의 1은 광고 플랜을 선택하고 있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팜 역시 넷플릭스에 한정하지 않고 광고 플랜이 추가되면 기본적으로 이 플랜을 선택하는 사용자가 많다고 광고 플랜 인기를 설명하고 있다. 현재 기본 플랜 폐지는 캐나다 뿐이지만 앞으로 다른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