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오픈소스로 공개된 무료 스테이블 디퓨전 앱

이미지 생성 AI인 스테이블 디퓨전 개발사인 스태빌리티AI는 직관적인 조작으로 스테이블 디퓨전에 의한 이미지 생성을 실행할 수 있는 공식 웹앱인 드림스튜디오(DreamStudio)를 제공하고 있다. 이 드림스튜디오는 유료 서비스지만 새롭게 드림스튜디오와 거의 같은 기능을 갖춘 무료 앱인 스테이블스튜디오(StableStudio)가 등장했다. 스테이블스튜디오는 오픈소스로 개발됐으며 앞으로도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다.

스테이블스튜디오에선 텍스트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txt2img 기능 외에 이미지를 계속 렌더링하는 아웃페인팅 등 조작도 할 수 있다. 스테이블스튜디오는 설치하려면 PC에 2개(Node.js, Yarn)를 설치한 뒤 명령을 실행한 뒤 웹브라우저에서 액세스(localhost:3000)하면 이미지 생성을 할 수 있다.

스테이블스튜디오에선 드림스튜디오와 거의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차이점은 스테이블스튜디오에선 드림스튜디오 브랜드명이 삭제됐다는 것, API 호출 시스템이 플러그인 시스템으로 대체되고 있다는 것, 과금 기능이 모두 삭제되고 채팅 기능은 곧 추가될 예정이라는 것 등이다. 스태빌리티AI는 WebGPU를 이용한 로컬 처리 같은 기능 지원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