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금연 돕는 스마트 목걸이, 어떤 구조일까

목에 걸친 스트랩으로 장착하는 금연용 웨어러블 기기가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에 의해 발표됐다. 사용자 가슴에서 담배열을 감지하고 흡연 습관을 분석하는 눈에 띄는 장치가 실용화되면서 지금까지 금연에 좌절해온 사람도 무리 없이 담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금연용 스마트 먹걸이는 스모키몬(SmokeMon)은 아직 프로토타입으로 조금 눈에 띄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지만 미래에는 어떤 패션에도 친숙한 소형 펜던트가 될지 모른다. 불에 붙은 담배를 든 목에는 열 카메라와 배터리가 내장된 스모키몬 파란색 케이스가 매달려 있다. 남성이 담배를 피우면 모니터에 빨간 열원이 표시된다.

담배를 입에서 떼면 열원도 사라진다. 이처럼 담배 불 열을 소모해 장착자가 담배를 피웠던 횟수, 흡연한 양, 흡연하고 있던 시간 등 데이터를 기록해 금연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는 게 스모키몬의 주요 목적이다.

연구팀은 금연에 도전하는 많은 사람은 담배를 1개 또는 2개 연속 흡연하는 걸 경험하지만 재흡연은 담배 중독자에게는 재발과는 별개이며 자신이 금연에 실패한 게 아니라 일시적으로 흡연하고 싶었을 뿐이라는 걸 깨달으면 어떤 게 재흡연 방아쇠가 됐다는 반성이나 충동에 대처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말한다.

스모키몬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참가자 19명에게 장치를 착용하고 실험실과 실제 환경 모두에서 115회에 걸쳐 흡연을 하게 했다. 그 결과 스모키몬은 흡연 습관 모니터링에 자주 사용되는 기존 측정기(CReSS pocket)와 동등한 정밀도를 나타내 참가자 설문 조사에서도 사람 앞에서 사용해도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며 양호했다는 반응을 이끌어냈다.

흡연을 기록하는 수단으로는 스마트워치는 손 움직임을 측정하는 방식이 고안되고 있지만 식사 등 동작을 흡연으로 오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는 과제가 있었다. 또 웨어러블 카메라로 일상 생활을 녹화하는 방식이라면 프라이버시가 문제가 된다.

한편 스모키몬을 사용한 참가자 대부분은 일상 생활이나 흡연 행동에 지장이 없고 자신이나 주위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걱정은 없다고 답했다. 한 참가자는 연구팀에게 친구가 이게 뭘 기록하고 있는지 물었지만 음성이나 영상을 기록하는 게 아니라고 전하자 납득하는 모습이었다고 한다.

검증 결과는 유망했지만 연구팀은 아직 데이터가 충분하다고 말할 수 없거나 추은 환경에서 사용했을 때 성능을 아직 모르는 등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실시간 측정이 되면 그 사람의 흡연 습관 정도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치료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