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민주주의 반영한 가드레일 필요” G7에서도 나온 AI 논의

AI 안전성과 영향에 대해 주목받는 가운데 G7 정상 회담에서도 AI에 대한 우려에 대해 논의가 나오고 있는 등 진화하는 기술을 감시하기 위한 가드레일을 설치해야 한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서밋에선 우크라이나 전쟁이나 대중 관계, 청정 에너지 등 많은 테마를 논의하는 가운데 미국 바이든 정권에서 국가 안보 담당 대통령 보좌관을 맡은 제이크 설리반의 요청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AI가 의제에 올랐다고 한다.

G7 정상 회담에는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미국, 캐나다, 일본 정상이 참석했고 이 자리에서 유럽위원회 위원장과 영국 총리는 AI 규제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국가가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AI는 사회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한편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안전하게 도입하는 게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영국은 온라인 안전법안에서의 기술 규제에 관해 리더십을 발휘해 사람을 정리해온 실적이 있다며 이 경우도 기업과 협력해 AI에 관해선 지금까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정부가 가드레일을 구축해 나갈 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AI에 의한 부정적 영향에 대해 전문가가 경고하는 가운데 이뤄진 대화로 화제 중심이 된 건 챗GPT였다. 그 중에서도 전문가는 AI가 의료나 건강 분야에 관여하는 걸 우려하고 있다.

영국, 미국, 호주, 코스타리카, 말레이시아 전문가는 BMI글로벌헬스에서 AI 오류가 환자에게 해를 끼칠 우려,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 사회와 건강 불평등 악화 등에 대해 언급했다.

수냅 총리는 이전부터 AI 개발을 지지했으며 경제 성장과 공공 서비스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G7 정상회의에선 더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각국 리더는 규제 조치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위원장은 AI가 시민과 경제에 가져오는 잠재적 이점은 크다면서도 동시에 EU에서 AI를 발전시키려면 민주주의 가치관을 반영한 가드레일에 합의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