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일론 머스크 “트위터 블루 사용자에게 광고 수익 분배”

트위터가 인수하고 다양한 개혁을 진행 중인 일론 머스크 CEO가 2023년 2월 3일 트위터는 이날부터 회신 스레드에 게재되는 광고 수익을 크리에이터와 공유한다고 발언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트위터가 유튜브처럼 크리에이터를 얻는 플랫폼이 될 수 있지만 현재 수익 분배 비율이나 트위터 블루 가입 이외 요구 사항 등은 알 수 없다.

광고 수익 감소로 고통 받는 트위터는 다양한 수익 개선책을 내세우고 있으며 페이팔 같은 결제 서비스를 트위터에 통합할 계획이며 유료 구독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를 전개하고 있다. 2023년 2월에는 월정액 1,000달러로 기업용 인증이 끝난 배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보도됐다.

이런 가운데 일론 머스크 CEO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트윗에 대한 회신 스레드에 표시되는 광고 수익을 사용자와 공유한다고 발표한 것. 일론 머스크에 따르면 광고 수익 분배를 받을 수 있는 계정은 트위터 블루에 가입해야 한다고 한다.

트위터 블루 사용자에게 광고 수익을 분배하면 이미 광고 수익 분배 프로그램을 실행 중인 유튜브, 틱톡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보도에선 최근 트윗은 일론 머스크 CEO가 트위터를 유튜브에 대항할 크리에이터 천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싶다는 제안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용자에 대한 광고 수익 분배에 대해 일론 머스크가 트윗한 것 이상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트위터 각종 공식 계정도 광고 수익 분배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으며 트위터 블루 공식 페이지에도 설명은 없다.

유튜브에선 수익화에 있어 채널 등록자수나 총 재생시간 등 조건이 있도록 트위터에서도 트위터 블루 가입 이외 조건이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한다. 또 지급되는 분배금을 받기 위해 은행 계좌를 트위터 계정에 연결해야 하는지, 트위터와의 분배 비율은 얼마이냐가 의문일 수 있다.

트위터 블루 가격은 웹 버전에서 구입하면 월 8달러, iOS나 안드로이드 앱 가격은 월 11달러, 연간 플랜은 84달러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월 트위터는 갑자기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마무리했으며 1월 20일에는 공식적으로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또 2월 2일에는 트위터 API 무료 제공이 종료되는 것도 발표했다. 하지만 트위터 일론 머스크 CEO는 뛰어난 콘텐츠를 제공하는 봇에 대해선 무료 전용 API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트위터는 2월 9일자로 API 무료 제공을 종료하고 유료로 API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일론 머스크는 API 무료 제공을 종료하는 이유로 사기와 스팸봇 악용을 꼽았다. 덧붙여 일론 머스크는 API를 월정액 100달러에 제공할 예정이라는 것도 밝혔다.

API 무료 제공 종료로 인해 트위터 API를 이용하는 오쓰(OAuth)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트위터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할 수 없게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2월 5일 일론 머스크는 피드백에 따라 트위터는 무료로 뛰어난 콘텐츠를 제공하는 봇에 대해 경량 기입 전용 API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발표에 대해 보도에선 일론 머스크가 어떤 콘텐츠를 우수하다고 판단할지 불분명하다며 무료 제공을 결정하는 절차 등이 현재는 불투명하다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