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우주군, 거액 들여 위성‧미사일 추적 시스템 개발한다

미국 우주군이 위성 수를 늘리고 우주개발청 SDA(Space Development Agency) 규모 확대를 위해 대규모 정부 자금을 획득했다. 지난 2022년 12월 22일 미국 상원은 1.7조 달러 정부 자금 법안을 승인했고 다음날 하원도 이 법안을 승인해 대통령에게 보내진 것.

보도에 따르면 8,858억 달러가 방어 자금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미 국방부는 2022년 대비 293억 달러 더 많은 예산을 획득했다. 이 가운데 미 우주군은 2,630억 달러를 받을 전망이다. 이는 2022년 대비 상당히 많다. 2022년 미 의회는 우주군에 180.5억 달러, SDA에 15억 달러를 할당했다.

우주군은 이미 미군 내에서 제6지부로 정착하고 있다. 최근 미 육군은 위성 지상국을 우주군으로 이관하고 미 정부는 저궤도에 소형 위성 연계 운용을 구축하기 위해 상업 파트너 비중을 더 높이는 걸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자금 대부분이 위성에 사용된다.

보도에 따르면 예산 5억 달러 이상이 SDA에 충당된다고 한다. SDA는 미 정부가 상업적으로 개발된 기술 도움으로 저궤도 위성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으로 2019년 설립됐다. 개발을 맡은 기업은 2023년 미사일 추적과 데이터 릴레이 위성 첫 번째를 발사하게 되어 있었지만 발사 지연을 반복한 채 새해를 맞았다. 예산 중 4억 4,200만 달러는 군사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광대역 통신 위성 구축에 충당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예산이 2024 완성을 예측하는 와이드밴드 글로벌 SATCOM 시스템으로 향할지는 불분명하다. 미 백악관은 우주는 미국 국가 안보에 필수적이며 현대 전쟁의 필수라며 미국의 전략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말로 우주를 강조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