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라이브 Q&A 기능 도입해

유튜브가 실시간 게재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으로 시청자 질문을 쉽게 관리하고 선택할 수 있는 라이브 Q&A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또 어떻게 라이브 Q&A를 이용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공식 영상도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실시간 게재하는 동안 채팅란에 다양한 시청자 댓글이 표시되는데 이런 채팅에 반응해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간 관계를 늘릴 수 있다. 라이브 Q&A는 시청자 질문을 알기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채팅란 하단 + 버튼을 누르면 투표 시작 옵션 외에 Q&A 시작이 나온다. 질문을 받고 있다는 걸 알리는 문장을 입력하고 버튼을 누르면 채팅란 상단에 라이브 Q&A를 수락했다는 걸 나타내는 문장이 고정 표시된다.

라이브 채팅 항목을 눌러 질문으로 전환해 시청자 질문만 표시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질문을 관리하는 게 가능하다. 질문은 실시간 채팅과 마찬가지로 시계열로 표시되며 기본적으로 가장 오래된 질문이 상단에 표시된다. 접수 질문 수에 상한은 없지만 200이 넘으면 목록 내 가장 오래된 질문부터 표시되지 않게 된다고 한다.

대답하려는 질문을 찾으면 질문 오른쪽 점 아이콘을 클릭하고 질문 선택을 누른 다음 답변을 하면 된다. 질문 외 반응도 보고 싶다면 채팅란 상단 풀다운에서 톱채팅 또는 라이브 채팅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라이브 Q&A 시스템은 기본적으론 라이브 채팅과 동일하며 라이브 채팅에서 차단한 단어나 보고된 메시지 설정은 라이브 Q&A에도 반영되며 특정 질문을 보고할 수도 있다. 또 채널 중재자는 라이브 Q&A 를 관리할 수 없지만 채널 관리자 또는 편집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라이브 Q&A 목록 관리가 가능하다.

유튜브는 실시간 게재 기능 강화를 위해 크리에이터가 게스트를 초대하고 라이브를 게재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